2. 대인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대인동기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사회적 행동을 하면서 살아간다.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을 유발하는 심리적인 원인 즉, 동기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기는 인간에게 어떤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욕구이며, 그 행동을 지속시키는 에너지가 되어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이끄는 내적인 힘을 가리킨다. 다시 말해 동기의 기능은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시작하고 그 행동을 지속시키는 에너지를 제공하고 행동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대인동기(Interpersonal motives)는 대인관계를 지향하기 위해 사회적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이다. 다른 사람과 원만하고 친밀한 관계를 맺고자 하는 것은 대인동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인동기는 살아가면서 세 가지의 기능을 한다. 첫째는 다른 사람과 친밀감을 형성함으로써 자기자신을 보다 더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둘째는 불안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셋째는 대인 교류 속에서 공감과 지지를 받아 긍정적 경험을 하게 된다.
2) 대인신념
신념은 자신이 옳다고 믿고 인정할 수 있는 지식적인 이해 또는 믿음과 가치 등을 의미한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만의 신념이 있으며 그 신념에 대한 믿음대로 행동한다. 대인관계 역시 자신의 신념대로 믿고 판단하여 행동한다. 대인신념(Interpersonal belief)은 대인관계와 대인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신념을 말한다. 대인신념은 자신이 경험한 직접적 혹은 간접적인 과거의 경험에 근거하여 대인관계에 대한 나름대로의 신념을 만들어 간다. 과거에 경험한 대인신념이 현재의 대인관계 상황에서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대인신념은 과거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기 때문에 예측내용에 따라 대인관계는 달라진다.
대인관계에 대한 신념은 매우 다양한 영역으로 구분된다. 첫째는 대인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신념이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대인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생각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대인관계가 자신의 삶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인관계 보다는 자신의 능력이나 목표성취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상당수 있다. 대인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신념에 따라 상대방을 대하는 방식도 많이 달라진다. 둘째는 대인관계 영역에 대한 신념이다. 대인관계는 가족 관계, 교우관계, 이성관계 등 다양한 영역이 있다. 대인관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에 따라 대인신념은 달라진다. 가족관계를 중요시하는 사람은 많은 시간을 가족과 함께 보내고 다른 영역은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교우관계를 중요시하는 사람은 친구가 자신의 삶에 있어서 가장 소중한 존재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친구가 도움을 요청하면 가족의 희생을 감소하더라도 친구와 함께 한다. 또한 이성관계를 중요시하는 사람들은 가족과 친구보다는 이성과의 관계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한다.
이처럼 사람들은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에 따라 대인신념이 달라진다. 셋째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대인관계에 대한 신념이다. 원만한 대인관계를 정의할 때 많은 사람과 넓은 관계를 맺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지만 소수의 몇몇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또한 대인신념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은 타인을 경계하고 의심하며 대인관계를 회피하려고 한다. 반대로 대인신념을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은 타인에게 호감을 갖고 접근하며 능동적인 관계를 맺으려 한다.
3) 대인관계의 기술
대인관계를 형성할 때 사람마다 타인에게 호감을 주고 자신이 원하는 바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은 차이가 있다. 어떤 사람은 효과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대인관계 성공으로 이끌고, 어떤 사람은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하고 싶어도 대인기술을 몰라 실패를 경험하기도 한다. 대인 기술은 대인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행동적 기술로 대인관계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을 말한다. 그리고 대인기술은 언어적 대인기술과 비언어적 대인기술 2가지로 분류된다. 대인관계는 언어적 의사소통의 내용과 질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언어는 인간의 내면적인 상태와 의도를 전달하는 가장 효과적인 의사소통 수단이다. 언어적 대인기술은 경청, 공감, 질문, 나전달법(I-massage) 등이 있다. 비언어적 대인 기술은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자신의 의사와 감정을 표현하는 기술로서 손짓, 몸짓, 표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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