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경영/사람관리

[제 21강] 사람관리 ① - 대인관계의 이해와 분류

1. 대인관계의 의미와 필요성

 

사람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사회의 일원이 되며 일생 동안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간다. 그래서 대인관계는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 중요하고 필수적인 것이다. 대인관계를 한자로 풀이하면 대()+()+관계(關係) , 사람을 대하는 관계를 의미한다.

 

인간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원하며, 또한 그를 위해 노력한다. 그렇다면 행복한 삶이란 어떤 것일까? 안타깝게도 이에 대한 정답은 없다. 그 이유는 첫째, 사람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하고 각기 다른 욕구, 문화, 가치관 및 행동 양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고 둘째, 사람마다 자신의 인생관과 가치관에 따라 행복한 삶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처럼 인간은 누구나 개인차를 가지고 있는 반면에 보편적인 속성도 있어 대다수의 사람들이 느끼는 행복한 삶에 대한 공통적인 조건들도 존재한다. 그 중 행복한 삶을 원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행복의 조건 중 하나가 바로 원만한 대인관계이다.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기본조건은 상대의 마음을 잘 이해하고 다독여주면서 자신의 마음 문을 여는 것이다. ,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서로를 믿고 격려해 줄 때 안정감을 공유할 수  있으며 원만한 대인관계로 발전될 수 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어떤 시기에 누구와 함께 어떤 인간관계를 형성하느냐에 따라 행복과 불행이 결정되기도 한다. 대인관계는 사람들의 행복과 불행 그리고 만족과 불만족을 결정하는 핵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청년의 시기는 부모의 보호로부터 벗어나 성인으로 독립하는 시기로서 대인관계가 아주 활발하고 그에 따라 대인간의 갈등도 많이 경험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스티븐 코비 Steven Covey는 각각의 인간관계에 대한 믿음과 확신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관계은행계좌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그는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만들어가기 위해 긍정적인 행동을 하면 관계은행계좌에 예입을 하는 것이고, 부정적인 행동을 하면 인출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관계 은행계좌는 금전적인 은행거래와 달리 단기간에 풍성해지지는 않는다. 오랜 시간을 두고 성실하고 꾸준하게 쌓아갈 때 저축의 규모가 커진다. 청년기에는 대개 가족관계나 동료, 선후배, 이성친구, 교수님 또는 임시직장에서 만난 동료와 상사의 관계를 축으로 하는 대인관계를 맺고 있다. 행복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해 하루의 시작과 끝에 각각의 관계은행계좌를 확인하고 그들을 만날 기회가 있을 때마다 관계은행계좌에 입금하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1) 1차적인 관계와 2차적인 관계

1차적 대인관계는 혈연, 지연, 학연 등에 의해 형성되는 대인관계를 말한다. 부모, 형제자매, 친척, 동문, 동향의 사람들이 일차적 관계에 속한다. 1차적 관계의 특성은 공식적이고 집단적인 관계로 본인의 선택이나 의사와 관계없이 부여되며 가입과 탈퇴가 자유롭지 못하다. 이에 반해, 2차적인 대인관계는 개인적인 매력이나 직업적 이해관계, 가치관, 신념의 공유 등에 의해 형성되는 관계이다. 직장동료, 이성 친구, 동호회의 구성원 등이 2차적 대인관계에 속한다. 2차적 대인관계는 본인의 의사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고 유지할 수 있고 가입과 탈퇴를 개인의 생각에 따라 결정할 수 있기에 그 관계가 일회성으로 끝날 수 있다.

 

2) 수직적 대인관계와 수평적 대인관계

수직적 대인관계와 수평적 대인관계는 구성원의 나이, 학번, 지휘, 권한, 촌수 등의 동등성 여부에 따라 결정지어 진다. 수평적인 관계는 서로 동등하고 평등한 관계를 맺는 친구관계, 이성관계, 부부관계 등이 이에 속한다. 수직적 대인관계는 상급자와 하급자가 존재한다. 예를 들면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관계 학교에서 교수와 제자관계 혹은 선배 후배 관계 그리고 회사에서 상사와 부하 관계가 이에 속한다. 수직적인 관계에서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상급자에 대한 복종, 순응, 존경, 지지의 역할을 기대한다. 한국사회에서의 대인관계는 유교적 전통의 영향을 받아 수직적 대인관계와 수평적 대인관계가 복합적으로 얽혀 있다. 원만하고 행복한 대인 관계를 위해서 대상과 상황에 따라 지혜롭게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우호적인 대인관계와 적대적 대인관계

상대방에 대해 느끼는 감정과 태도에 따라 우호적 대인관계와 적대적 대인관계로 나눌 수 있다. 대인관계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우호적 대인관계는 서로에 대한 신뢰감과 상대방에 대한 호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 이해하고 도우며 공동의 목표를 향해 협동하는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이에 반해 적대적 대인관계는 서로를 적이나 경쟁상대로 인식한다. 따라서 서로 의심하고 적대적인 감정을 갖게 되며 상대의 일을 방해하거나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인다.

 

 

 

NEXT  [제 22강] ② 대인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

※ [On-line 라이브강의] 비전만들기 프로젝트 안내

 

 

 

[그림을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반응형

'자기경영 > 사람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22강] ② 대인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0) 2020.02.15